
자동변속기를 장착한 현대형 베스파의 대형 차체는 2003년에 탄생했으며, 베스파 GT125와 200이 처음 출시됐다. 대형 베스파의 제품군은 GTS250버전이 출시되면서 진화했으며, 이어 최대 300cc의 엔진 용량을 갖추게 됐다. 기존의 베스파 GTS 125cc는 I-get엔진을 적용하였고, 300cc는 쿼사엔진이 적용되었으나, 2021년 현재, 전체 GTS제품군의 과감한 업데이트를 거쳐 가장 진보된 제품이 탄생했다.
베스파 GTS 125cc와 GTS Super Sport 300cc는 최신 피아지오 그룹 엔진 기술 연구의 결실인 신형 엔진 HPE(High Performace Engine)를 탑재하여 배출과 연료소모면에서 더욱 효율적인 유닛을 만드는데 주력하고 있다. 각각 14HP(125cc 적용), 23HP(300cc적용)이상의 출력을 낼 수 있는 베스파 엔진 중 가장 강력한 엔진이다.

베스파 GTS는 항상 전통의 길을 따라 발전해 왔으며, 역사와 현대성의 마법 같은 균형은 탄탄한 강철로 만들어진 차체의 라인으로 표현되고 있다. 2019년에 진행된 베스파GTS의 수많은 디자인 업데이트도 예외는 아니며, 이 모델은 이전 버전과 차별화되는 동시에 뚜렷한 특성을 유지하고 있다.
전면과 후면의 LED 기술 덕분에 라이팅 시스템에도 '온보드' 테크놀로지가 구현되고 있으며, 전면뷰는 베스파의 디자인 헤리티지를 가장 잘 반영한 요소인 둥근 모양의 LED 헤드램프와 LED 조명이 특징이다. 이러한 기능은 어떠한 기상 조건에서도 가시성을 보장하며 멋진 스타일을 구현한다는 측면에서 최고의 솔루션을 나타낸다. 프론트 엔드에는 뚜렷한 혼커버가 있는 쉴드가 있으며, 세가지 장식이 돋보인다. 완벽한 인체공학을 반영한 자연스러운 시트 포지션은 라이더뿐 아니라 모두가 쉽게 탑승할 수 있는 항상 편안한 베스파를 완성한다.
안장 아래칸은 사용 가능한 공간을 최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베스파 헬멧 2개 등을 수납할 수 있을 만큼 여유 있다. 또한 베스파 GTS의 글로브 박스에도 적재공간이 있으며, 외부 장치를 충전할 수 있는 USB 포트가 내장되어 있다.

GTS 슈퍼 버전은 1955년형 베스파 GS 150, 1965년형 베스파 180SS, 1985년형 T5 '폴 포지션' 등 과거의 전설적인 스포츠 모델들의 바통을 이어받아 스타일, 안전성, 뛰어난 스포티함, 럭셔리한 편안함의 대표적인 베스파의 가치를 구현했다. 다이아몬드 모양의 마감과 걸쇠가 있는 이중 홀더 안장을 통해 검은색 테두리를 즉시 식별할 수 있으며, 색상은 White Innocenza(화이트 이노센자), Balck Vulcano(블랙 불카노), Red Passione(레드 패시오네), Green Relax(그린 릴랙스)의 네 가지 색상으로 제공된다.
베스파 GTS SuperSport는 궁극적인 베스파의 스포티함을 구현하며 완벽한 블랙 휠림과 함께 전용 그래픽으로 강화된 White Innocenza(화이트 이노센자), Grey Materia(그레이 매테리아), Yellow Sole(옐로우 솔), Black Opaco(블랙 오파코)의 네가지의 색상이 제공된다. 역동적인 가속력과 강인한 캐릭터가 특징인 GTS 수퍼스포츠의 걸쇠가 달리 더블 업 홀더 안장은 더욱 편안한 라이딩을 보장한다.

새로운 GTS Super Sport는 300cc, 4행정, 4밸브 싱글 실린더 엔진, 액체 냉각 및 전자 주입의 최신 스펙을 갖추고 있다. 연료소비량과 소음 수준을 동시에 낮추면서 성능과 승차성을 제공하는 고성능 엔진 300HPE(High Performance Engine)는 Piaggio Group R&D 센터의 연구 결과다. 베스파에 탑재된 엔진 중 가장 강력한 엔진으로 열역학 성능이 최적화되고 마찰이 감소했으며, 이 모든 것이 사이즈 및 벌크에 영향을 주지 않고 상위 범주인 이전 유닛과 동일하게 유지된다.
실린더 헤드는 완전히 새로운 캐스팅으로 탄생하며 내부 구성 요소를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덕트는 흡기 및 배기 밸브와 마찬가지로 새로운 구조 및 직경(지름이 3mm 증가)을 갖추고 있이다. 특히 헤드 형태 면에서 새로운 모양의 피스톤이 채택됨에 따라 연소실이 매우 효율적으로 완성됐다.

새로운 고압 멀티젯 인젝터의 도입으로 연소가 개선됐다. 최적화된 길이의 덕트가 장착된, 보다 넉넉한 흡기 라인은 낮은 회전수에서 전달되는 토크를 개선하고 어느 속도에서나 탁월하게 부드러운 변속을 보장한다. 새로운 이리듐 스파크 플러그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사양이 동일하다.
변속기도 점검되어 CVT는 보다 견고한 벨트와 마찰과 소음을 줄이도록 설계된 새로운 소재를 자랑한다. 이 모든 것은 흡음재로 코팅된 새 커버로 둘러 쌓여 기계적 소음을 줄이고 새롭고 견고한 클러치 드럼의 도움을 받는다. 엔진은 최신 세대의 매그니티 마렐리 MIUG4 ECU에 의해 제어되며, 이 ECU는 유로 5 표준을 준수한다. 더 큰 산출 용량을 갖추고 있어 전체 엔진 효율을 향상하는 데 기여하며 크랭크축이 두 바퀴 돌기만 하면 실질적으로 즉시 엔진을 구동할 수 있다.

1946년부터 오늘날까지 생산된 모든 Vespa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베스파GTS의 차체는 견고한 강철로 생산되며 독보적인 안전성과 역동성을 제공한다. 그 결과 도심 주행은 물론 시골 도로에서도 특히 탁월하게 주행할 수 있다. 12인치 직경의 휠 림에 장착된 넉넉한 섹션 타이어 덕분에 핸들링과 안정성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다. 더블디스크 제동장치는 초보자도 안심시킬 수 있도록 모듈식 예비장치로 스포츠 사용 중에도 신속한 감속을 보장한다. 피아지오 그룹은 최고의 오토바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스쿠터 ASR 전자 트랙션 제어장치(300cc에서 사용 가능)를 최초로 도입한 제조업체로 바퀴 스핀을 방지한다. 전자식 컨트롤 패키지는 ABS 안티 브레이크 시스템에 의해 반올림된다.

새로운 GTS는 기존 베스파의 전통을 따라 차량을 개인화하고 편안함과 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다양한 액세서리를 자랑한다. 전면 헬멧이나 제트헬멧 2개가 들어갈 수 있는 탑박스는 섀시에 맞게 도색되고 패딩 처리된 등받이가 완비돼 승객의 편안함을 최적화했다. 크롬 프론트 및 리어 러기지 랙은 가장 많이 요청되고 사랑받는 액세서리 중 하나이며, 베스파의 개성이 강하고 뚜렷한 것이 특징이며, 오랜 투어 역사를 강조한다.
쇽 업소버는 듀얼 투어링, 프로그레시브 더블 스프링 시스템을 위해 특별히 설계됐다. 베스파의 핸들링 및 서스펜션 성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쇽 업소버는 링 프리로드를 조절하여 쉽게 트림할 수 있다(시판되는 기존 모델보다 진보된 스프링 리테이너).
베스파 멀티미디어 플랫폼을 사용하면 스마트폰(Apple 및 Android 시스템 모두)을 스쿠터에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연결한 후에는 차량 및 플랫폼에서의 주행에 관한 모든 정보를 관리할 수 있다. (Installation Kit 1D002982 장착요망(GTS SUPERTECH 제외) 블루투스 통신 시스템에는 다른 스피커 장치를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할 수 있는 이중 링크 기능이 탑재됐으며 음성 명령을 사용하여 호출에 응답할 수 있다. 또한 GTS125 및 GTS SuperSport 300버전에는 매트 블랙의 가장자리 가드 및 러기지 랙 외에도 스포츠 룩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두 가지 기술적 소재와 정교한 알루미늄 디테일을 결합한 스포츠 안장과 상단 페어링, 흙받이 크레스트, 리어 뷰 미러 및 핸들 바 컨트롤 구성 요소(브레이크 레버, 핸드 그립, 핸들바 팁)가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