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터사이클 브랜드 스토리
<존테스>편
존테스는 2003년 설립된 중국의 광동 타요 모터사이클(Guangdong Tayo Motorcycle Technology Co., Ltd.)에서 생산하는 모터사이클 브랜드로 최근 국내에 첫 발을 들였다.
존테스의 모회사인 타요 모터사이클은 대형 및 중형 모터사이클과 소형 자동차를 취급하고 있다. 재료 구조, 제조 공정, 정밀 마감, 지능형 제어, 에너지 절약 및 환경 보호, 안전 및 내구성 등에 관한 보다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신기술의 혁신과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배기가스 배출 오염을 저감하는 소형 배기 엔진 제조에 힘쓰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존테스의 공식 수입원인 모토스타코리아에서 모델을 만나 볼 수 있다. 모토스타코리아에서 제공하고 있는 존테스 모델은 ZT310-X이며 125 G Scrambler, 125 U, 310 T, 310 V, 310 R을 출시 예정에 있다.
국내 출시된 모델인 ZT310-X는 거대한 차체로 라이더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화려한 데칼과 고급스러움이 특징적이다. 최대출력 35.8ps/9,500rpm을 내며 최대토크는 30Nm/7,500rpm이다. 보쉬 ABS 브레이크 시스템을 사용해 노면 상황 악화 또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도 운전자가 안전한 제동을 할수록 도와준다.

TFT 풀컬러 LCD 계기판으로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며 4가지의 인터페이스 모드를 지원한다. 더불어 2단 조절이 가능한 전동 윈드스크린이 적용됐으며 시트고는 790㎜로 제작됐다. 장거리 라이딩 시 연료를 절약할 수 있는 에코모드, 격렬한 주행이 가능한 스포츠 모드 두 가지의 듀얼 모드가 제공되며 연료 효율이 높은 에코 모드 주행 시에도 엔진속도가 7,000rpm으로 증가하면 자동으로 스포츠 모드로 전환된다. 2.1A 출력으로 동시에 두 개의 USB 충전이 가능하며 주유 시 키를 사용할 필요 없이 버튼으로 열 수 있는 전동 주유구가 탑재됐다. 존테스 스마트키 트랜스폰더시스템이 탑재되어 이는 1.5m 이내에서 작동이 가능하며 소형키로 백팩 또는 주머니에 간편한 보관이 가능하고 샤오미 미밴드에 장착해 사용할 수도 있다.

차체에는 LED 조명이 장착되어 주간주행등 점등으로 낮 시간에도 ZT310-X의 라이트 확인이 가능하며 방향 지시등 점등 시 주간주행등도 동시에 깜박거린다. 슬라이딩 클러치로 엔진과 리어 휠 사이에 변속기 보호 레이어를 추가해 속도 차이가 클 시 클러치의 임펄스 현상을 줄이고 클러치 조작성을 더욱 가볍게 만든다. 고강도 내부 순환 오일 냉각 프레임으로 프레임 튜브는 엔진오일 쿨러로 사용되며 튜브 벽면의 열이 정면 공기 흐름에 의해 이동한다. 존테스의 드라이 섬프 엔진은 엔진 오일 탱크가 부재해 커넥팅 로드가 회전 시 엔진오일과 마찰 저항을 제거해 더욱 강력한 출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샤원헤드와 같이 비산되어 열이 발산된 후 냉각된 오일은 엔진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수많은 분사 채널로 다시 펌프되어 샤워 헤드와 같이 열을 제거하기 위해 각 부품에 분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