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모델, 허스크바나 2021년 701 Supermoto

김은솜 기자 입력 2021.04.07 15:54 조회수 9,664 0 프린트
 
허스크바나의 2021년형 701 Supermoto(이하 701슈퍼모토)는 74마력의 첨단 전자 장치 및 최첨단 섀시를 갖춘 모델로 중량은 148㎏이다. 레이스 트랙의 스릴을 포착하는 701슈퍼모토는 순수한 라이딩의 본질을 거리로 가져온다.
가벼운 격자 프레임은 고급 크롬-몰리브덴 강철로 제작됐으며 정확한 핸들링을 보장하고 라이더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 개발됐다. 정밀하게 계산된 비틀림 강성과 종 방향 플렉스로 라이더에게 세밀한 피드백이 제공된다.
 
13리터 연료 탱크가 통합된 자립형 후방 서브 프레임은 최상의 중량 분배를 위해 완벽하게 배치됐다. WP 서스펜션을 사용했으며, 전면은 WP APEX 스플릿 포크로 215㎜ 휠 트래블을 가지고 있다. 포크 레그에 있는 별도의 댐핑 회로 덕분에 기존 포크보다 향상된 댐핑과 쉬운 설정이 특징적이다. 왼쪽 레그는 압축 댐핑 전용이고 오른쪽 포크 레그는 리바운드 댐핑 전용이다. 후면은 완전 조정이 가능한 WP APEX 리어 쇼크 업소버로 리바운드 댐핑 조정과 높고 낮은 압축 댐핑 조정 기능을 제공한다. 250㎜ 뒷바퀴 이동 거리는 좁고 구불구불한 산악도로나 혼잡한 도심 등 모든 조건에서 완벽한 제어를 보장한다.
 
단일 오버 헤드 캠축 수냉식 단일 실린더 엔진은 최신 설계 및 전자 기술을 갖추고 있다. 8,000rpm에서 55kW(74hp)의 뛰어난 최대 출력과 6,500rpm에서 73.5Nm의 토크는 경량 장치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성능을 자랑한다. 단일 오버 헤드 캠축, 4밸브 실린더 헤드의 컴팩트한 디자인은 높은 엔진 속도에서 정확한 밸브 타이밍을 제공하는 견고한 로커 암 시스템에 의해 작동되며 42㎜ 흡기 밸브와 34㎜ 배기 밸브를 특징으로 한다. 점화는 각각 이중 점화 플러그 레이아웃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 중 대구경 연소실에서 최적의 연료 연소를 위한 개별 점화 타이밍 제어 기능이 포함된다.
 
Keihin 전자 연료 분사 시스템은 스로틀 그립에 기계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50㎜ 스로틀 바디를 특징으로 한다. 라이더가 스로틀을 열거나 닫을 때 스로틀 밸브는 엔진 관리 시스템(EMS)에 의해 전자적으로 제어된다. 그만큼 EMS는 엔진 매개 변수를 센서의 데이터와 지속적으로 비교하고 그에 따라 스로틀 밸브를 조정해 완벽한 동력 전달 및 스로틀 응답을 제공한다.
가벼운 6단 기어 박스에는 클러치를 사용하지 않고도 기어를 원활하게 위아래로 변속할 수 있는 이지 시프트 기능이 제공되며 이는 두 개의 센서를 사용한다. 하나의 센서는 시프트 암에 있으며 시프트 레버로드의 움직임을 감지한다. 두 번 째 센서는 기어 결합을 감지하면 엔진 매개 변수를 일치시켜 모든 RPM 또는 엔진 부하에서 간단한 기어 변경을 허용한다.
 
바퀴는 아노다이징 된 자이언트 튜브리스 스포트 휠로 경량성과 내구성 모두를 확보했다. 라이드모드는 핸들바 스위치를 사용해 두 가지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첫 번째 모드는 스포티한 스로틀 응답과 코너링에 민감한 트랙션 컨트롤을 제공해 휠슬립과 휠리를 최소화하며 최적의 거리 주행 성능을 실현한다. 두 번째 모드는 드리프트 및 슬라이드의 완전한 제어를 위해 감소된 트랙션 제어와 함께 보다 공격적인 스로틀 반응을 제공한다. 2021년에 추가된 슈퍼모토 ABS 기능은 모드2에도 통합됐다. 슈퍼모토 모드에서 ABS는 앞바퀴에서만 작동하며 라이더는 완전한 슈퍼모토 성능을 위해 필요한 경우 뒷바퀴에 락을 걸 수 있다.
 
트랙션 컨트롤 시스템은 뒷바퀴 속도를 모니터링하고 뒷바퀴 회전 속도가 주행 상황에 맞지 않을 경우 즉시 반응한다. 이 시스템은 선택된 주행모드와 현재의 경사 각도에 대해 최적의 수준으로 미끄러짐을 감소시킬 때까지 스로틀 밸브에서 부드러운 개입으로 엔진 출력을 줄이며 작동한다. 더불어 전면의 새로운 브렘보 모노블록 캘리퍼는 알루미늄 CNC 가공 일체형 구조 덕분에 새로운 수준의 슈퍼모토 성능을 위해 우수한 강성과 최소 무게를 제공한다.
길다란 시트를 특징으로 모든 조건에서 그립력을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차체는 라이더의 몸을 차량과 동기화시키는 듯한 완벽한 조화를 보장하면서 모든 상황에서 완벽한 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CNC 가공 트리플 클램프는 고성능 슈퍼모토 요구 사항을 위해 정밀한 플렉스로 설계되어 프론트 엔드 동작에 대한 자세한 피드백을 전달한다. Adler의 APTC(Adler Power Torque Clutch)는 급가속 시 뒷바퀴 그립을 극대화하고 회전 정점으로 세게 제동할 때 뒷바퀴의 불안정함과 호핑을 방지하면서 최대한의 컨트롤과 완벽한 다운 시프팅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더불어 출력을 30kW로 제한하는 특정 A2 엔진 맵을 갖춰 최신 기술 혁신과 결합된 놀라운 민첩성과 핸들링을 실현한다.
 
김은솜 기자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