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ero’ 모터사이클 하면 국내 라이더들에게 바로 떠오르는 것이 ‘Hero Honda’일 것이다.
히어로 모토코프는 인도 최대의 이륜차 제조업체로 인도의 수도인 뉴델리에 본사를 두고 있다. 이 회사는 인도뿐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큰 이륜차 제조업체로 인도 이륜차 시장의 약 46%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회사다.
Hero MotoCorp의 시작
히어로 사이클은 1956년 문잘(Munjal) 형제에 의해 설립되었다. 1975년 히어로 사이클은 인도에서 가장 큰 바이크 제조업체가 되었고, 1983년 인도의 히어로 그룹과 일본의 혼다 사이에 협력 및 합작 투자 계약이 체결되었다.
Hero Honda
혼다와 계약이 체결된 다음 해인 1984년 히어로 사이클의 문잘 박사(Brijmohan Lall Munjal: 현재 히어로 모토코프 회장)가 혼다와 파트너쉽을 맺어 합작회사를 설립하게 되면서, 히어로 혼다라는 이름으로 2010년까지 26년간 두 회사의 합병이 유지되었다. 문잘 가족과 혼다 그룹은 모두 회사의 지분 26%를 소유하면서 2001년에 이 회사는 세계에서 가장 큰 이륜차 제조업체가 되었다. 2010년 파트너인 혼다가 파트너쉽에서 벗어나 ‘히어로 혼다’ 합작체결을 종결키로 결정하면서, 히어로 그룹은 혼다가 보유한 주식을 인수하고 2011년 8월에 Hero Motors Ltd.에서 Hero MotoCorp Ltd.로 바뀌게 되었다. 두 업체의 합작 해소로 ‘히어로 혼다’는 로열티 절감과 내수뿐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 등의 기회를 확보하고 ‘혼다 모터’는 인도 이륜차 시장에서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자회사인 Honda Motorcycle and Scooter India(HMSI)에 집중하면서 인도 내에서의 독립적이면서도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기를 원했다.
이런 만남과 헤어짐 속에서 히어로 그룹이 더욱 크게 성장하고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만은 확실하다. 26년간 일본 혼다와의 합작을 통해 혼다의 기술을 습득하여 기술경쟁력을 갖출 만큼 충분히 성장하면서 히어로 모터 그룹이 현재까지 세계적인 산업 리더쉽을 유지할 수 있었던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1980년대 히어로는 연비의 효율성과 저렴한 비용으로 인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바이크를 출시했고, 오토바이의 연료 효율을 강조하기 위해 ‘Fill it(넣고) – Shut it(닫고) – Forget it(잊어라)’이라는 슬로건을 기반으로 한 인기 있는 광고 캠페인은 회사가 급성장할 수 있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Hero MotoCorp가 달성한 기록들
히어로 모터코프가 달성한 이정표들이 있는데, 1987년 100만 대의 바이크가 생산되었고, 1991년에 ‘CD100SS’ 모델이 출시되면서 50만 번째 모터사이클이 생산되었다. 1994년에는 히어로의 대표 모델인 ‘스플렌더’가 출시되었고 동시에 백만 번째 모터사이클을 생산되는 해였다. 히어로 혼다의 ‘스플렌더’는 2000년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이륜차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2001년에 세계에서 가장 큰 이륜차 제조업체가 되는 기록을 세우게 된다. 2003년도에는 700만 대를 생산한 최초의 인도 회사가 되고, 2006년도에는 1,500만 대 생산 마크 달성, 2007년도에는 2천만 대 생산 마크 달성을 넘었다. 2008년도에는 2,500만 대 생산 이정표를 달성하였고, 2011년 한 해에만 500만대 누적 판매라는 획기적인 수치를 달성하기로 했다. 2013년도에 5천만 대 생산 이정표를 넘었으니, 2020년 현재까지의 총 누적 생산 대수는 어느 정도 일지 상상이 가는 수치이다.
히어로 모터코프는 인도 내 5개 지역과 콜롬비아와 방글라데시에 각각 1개를 포함하여 총 7개의 제조 시설 공장을 갖추고 있으며, 매년 9백만 대 이상의 차량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인도의 29개 주와 인도의 4개 연합 영토에 7,000개 이상의 대리점 및 서비스 센터를 보유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단연 세계 최대의 이륜차 제조업체이면서 글로벌기업임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현재 히어로의 제품군은 10개 모델의 모터사이클과 3개의 모델의 스쿠터로 나뉘고 100cc부터 최대 200cc 까지의 소형 배기량 차량만 판매하고 있다.

Hero MotoCorp의 미래는
히어로 모터코프는 월드클래스 수준의 R&D 센터를 운영하면서 전 세계 700명 이상의 엔지니어를 고용하여 새로운 범위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미래 지향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차량을 개발하기 위해 중점을 두면서, 제조 시설 역시 최고의 생태 기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사회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해 히어로의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플랫폼을 통해 각종 프로그램과 캠페인 등을 통하여 사회에 기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히어로 모터코프가 세계 무대에서 세계 최대 생산이라는 기록을 넘어, 회사의 발자국을 확장하는데 어떤 세계적 수준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할지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