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언 모터사이클 코리아 홍상균 영업총괄이사 인터뷰

인디언 모터사이클 코리아 홍상균 영업총괄이사.
인디언 모터사이클은 미국 최초의 모터사이클 브랜드다. 오랜 역사와 전통이라는 유산에 최신 기술과 현재의 감각을 절묘하게 조합해 국내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다.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 급격히 시장이 커진 국내 이륜차 시장은 엔데믹과 함께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급격하게 회귀했다. 인디언 모터사이클 코리아의 영업을 총괄하는 홍상균 이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올해 인디언 모터사이클 코리아가 국내 이륜차 시장에서 어떻게 성장할 계획인지 들어봤다.
간단한 회사 소개 및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인디언 모터사이클 국내 공식 수입원 화창상사에서 영업총괄을 맡고 있는 홍상균 이사입니다. 먼저 저희 화창상사는 얼마 전에 창사 68주년을 맞이한 장수 기업입니다. 인디언 모터사이클이라는 전통적인 아메리칸 모터사이클 브랜드를 통해 많은 라이더들에게 알려져있습니다. 그러나 모터사이클뿐만 아니라, 보트와 수상용 엔진 등 다양한 레저 브랜드를 수입 및 국내 유통하고 있는 종합 레져 기업입니다.
지난해 성과를 어떻게 평가 하십니까?
지난해 모터사이클뿐만 아니라 레저 산업이 전체적으로 어려운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잘 견뎌 냈다고 생각합니다. 대출, 금리, 환율 등 여러 경제 상황이 악화하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자연스럽게 모터사이클 판매량이 예년만큼 성과가 나타나질 않은 것이 사실 입니다. 그렇지만 어려운 한 해를 보내면서 다음 년에 대한 준비 그리고 어려운 시기를 잘 대처 해나가는 방법을 배웠고 작년 한 해가 재도약의 밑거름을 삼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올해 핵심 영업 전략이 궁금합니다.
인디언 모터사이클은 전 세계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브랜드인데 이 배경에는 과거의 영광 그리고 전통적인 역사를 강조하기보다 혁신적인 변화와 현대적인 디자인과 기술 등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난 몇 년간 인디언 모터사이클은 스카우트 바버, FTR, 챌린저, 치프 등 혁신적이면서 현대적인 변화를 선도하는 신모델들을 선보였고 성공적인 결과를 내고 있습니다. 국내 라이더들에게도 인디언 모터사이클이 단순하게 최초의 아메리칸 모터사이클 브랜드로 클래식한 이미지 보다, 혁신과 도전 그리고 변화를 선도하는 브랜드로써 라이더들에게 다가갈 예정입니다. ‘MAKE THE FIRST MOVE’, 인디언 모터사이클은 용기 있는 라이더들이 선구자가 되고 그들이 성공적인 개척자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작년에 공개한 스포츠 치프와 올해 공개된 챌린저 엘리트는 현재 라인업에서 가장 진보된 퍼포먼스와 디자인을 가지고 탄생했습니다. 스포츠 치프는 치프 본연이 가지고 있는 매력과 스포티한 성능이 결합되어 완성도가 매우 높은 모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치프 시리즈는 전체적으로 성능과 실용적인 면이 강조된 만큼, 직접 경험을 통해 진면목을 더욱 실감할 수 있습니다. 올해도 다양한 시승 행사를 통해 라이더들에게 직접 선보일 예정입니다. 아울러 2024년 라인업에서 소개된 챌린저 엘리트는 인디언 모터사이클이 자랑하는 차세대 배거, 챌린저를 기반으로 한정 수량으로 특별히 고안된 디자인을 입히면서 엘리트의 특별한 가치를 부여해준 모델입니다. 단 3대만 국내시장 판매되지만, 이 점에 중점을 두어 유니크한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고 레이싱을 통해 증명된 수랭식 엔진의 챌린저 모델에도 고객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고자 합니다.
판매를 견인하기 위한 마케팅이나 영업전략이 있습니까?
지난 여러 해 동안, 인디언 모터사이클의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 올리기 위해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비롯하여 대중 브랜드와 컬러버레이션을 진행해 왔습니다. 올해는 범위를 좁혀 라이더 중심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컨텐츠를 기획하고,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라이더들과 많은 연결고리를 형성할 예정입니다. 결국 라이더들에게 조금 더 다가가고 인디언 모터사이클을 알아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판매를 견인 할 수 있는 전략적인 홍보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올해 예정된 고객행사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다가오는 봄에 라이딩 시즌 시작을 알리는 비긴투어를 시작으로 올 한해도 다양한 행사 및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전 라이더들이 참여하거나 기존 라이더들이 더 즐겁게 라이딩을 즐길 수 있는 미션투어와 가을 전국 라이더 축제인 인디언 코리아 내셔널 랠리는 물론 럭셔리 투어 여정인 엘리트 투어 등 특별한 행사도 계획될 예정입니다. 특히 올 한해는 다양한 라이더 친화 공간에서 게릴라식 시승 행사를 통해 인디언 모터사이클을 많이 만날 수 있을 것 입니다. 2024년에도 인디언 모터사이클 코리아는 뜨겁게 달릴 준비가 되었습니다. 많이 지켜봐 주시고, 인디언 모터사이클과 함께 기억될 만한 추억을 만들어 가시길 바랍니다.
M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