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샵] 덕소 이륜차 지정검사소 ‘명진모터스’

관리자 입력 2023.08.09 19:10 조회수 509 0 프린트
명진 모터스 전경

 
남양주 덕소역 맞은편에 위치한 명진모터스(명진오토바이)는 국가지정 이륜차 환경 검사소로 2018년도에 정기검사를 시작했다. 당시 명진모터스는 전국 두 번째 이륜차 전문 지정검사소로 시작했으며 2020년 11월 기준 전국 국가지정 이륜차 환경 검사소 중 이륜차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곳은 총 5개소다. 현재 명진모터스는 민간검사소 중 경기지역 유일한 이륜차 전문 검사소로 경기지역 라이더들이 방문하기에 용이하다.

이륜차 지정정비사업자는 대행이 아닌 교통안전공단과 동일한 검사자격을 갖춘 정기검사소로 일정 시설 및 자격요건을 갖춘 민간업자가 수행할 수 있다. 이륜차 정기검사는 최초 등록일 기준 첫 검사는 3년 후 31일 전후 기간 동안, 그 이후에는 2년 기준으로 진행된다.
 
 
김성필 대표

명진모터스 김성필 대표는 KR모터스에서 제공하는 이륜차정비사양성과정 KMCA(KR Motor Cycle Academy)를 최초 만점 수료했으며 자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정비산업기사 등 국가기술자격을 짧은 기간 내에 취득한 바 있는 유능한 정비인재다. 

거의 평생을 몸 담아왔던 태권도를 그만두고 오래도록 열망해왔던 이륜차 업계에 뛰어든 김성필 대표는 남들보다 늦게 시작한 만큼 더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거듭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했다고 한다. 그러던 중 이륜차지정정비사업자에 관한 아이디어가 떠올라 해당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한다. 

현재 명진모터스는 정기검사를 우선으로 두고 있기에 일반 정비의 경우에는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다. 정기검사의 경우 예약제가 아닌 수시검사로 평일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 30분 사이, 주말 오전 10시에서 오후 12시 30분 사이에 방문하면 언제든 가능하다. 

이륜차 정기검사는 번호판 일치 여부, 번호판 각도와 부착물의 여부, 차대번호 확인, 배기 및 경적 소음 검사, 원동기 상태, 매연 검사 등으로 진행된다. 이륜차 정기검사 진행 시 지참해야할 서류는 이륜차등록증, 보험가입증명서이며 보험가입증명서는 사진 등으로 대체 가능하다. 명진모터스의 검사비는 타 검사소에 비해 저렴한 편인 2만원에 책정되어있다.
 
이륜차 정기검사를 진행 중인 김성필 대표

정기검사에서 불합격 판정을 받을 시 만료일에 따라 지정되는 기간 내에 해당 검사소로 재방문해야한다. 타 검사소에서는 재검사가 불가능하며 공단을 방문할 시에는 가능하다. 해당 기한 내에 방문하지 않을 시에는 검사를 수행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돼 처음부터 다시 검사가 진행되며 이에 따른 검사비가 재부과되니 유의해야한다. 명진모터스에서는 정기검사 시 불합격 처리가 되더라도 정비에서 재검사까지 모두 처리 가능해 더욱 이용하기에 편리하다. 

김성필 대표는 검사시일이 동계기간인 라이더들을 위해 한 가지 팁을 제시하기도 했다. 정기검사는 지정된 기간보다 앞당겨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들며 미리 검사를 수행할 경우 지속해서 해당 시점에 검사를 받을 수 있어 추운 날씨에 멀리까지 나가야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

김성필 대표는 “이륜차는 일반 자동차와 달리 체계가 확립되지 않았다는 부분에 아쉬움이 크다. 이에 이륜차의 조직적 관리를 위해 체계 확립과 관련한 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더불어 라이더들에게도 “불법 튜닝을 지양하고 구조변경 신청을 통해 합법적인 차량 운행을 바라는 바이다”라며 건강한 이륜차 문화 확산을 위해 모두 함께 노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맨위로